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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비앤포스트(주) 대표컨설턴트 박금용(경영학 박사/경영지도사)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패할 확률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작성자
tobe
작성일
2017-06-09 09:19
조회
304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패할 확률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2002년 창업한 중소기업 612,289개 기업 가운데 6년이 지난 2008년 생존한 중소기업은 189,688개 업체에 불과(31%)하다”
통계자료에 근거한 내용만으로 보면 “창업가는 성공 창업 가능성 보다 창업 시 실패 확률이 높다”
이런 실패 확률이 높은 창업시장에 뛰어든 창업가들을 통해 신규 고용 창출 효과, 해당분야 기술의 향상,
대외 경쟁력 강화, 글로벌 경쟁환경에 있어 대한민국의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까지 한다.

개인의 창업이 사회 파급 효과까지 제공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창업가는 필히 성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창업 성공 확률이 낮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가능한 실패할 확률을 줄여 상대적으로 성공 확률을 높여야 한다.

실패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실패요소를 찾아 분석하여 대처하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아이템 가치는 낮은데 비해 사업 목표는 거창하여 3년만에 코스닥상장 등 거창한 목표를 설정하거나
초기 시장 진입을 위한 자금 부족현상이 큰데 비해 대처방안은 미미한 경우 어떻게 되겠는가?
사업역량 대비 과대 포장한 사업은 전형적인 창업 실패 유형에 속한다

따라서 실패 확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거대한 목표 수립 보다 창업 시장 진출에 성공하는 것을
1차적 목표로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실패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창업가 스스로 창업을 준비하는 자세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창업가 스스로 창업 생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자세가 우선 시 되어야한다

두 번째, 무엇보다는 사업 아이템 선정의 적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58개의사업 아이템 가운데 검증 결과 최종 사업 할 아이템은 하나에 불과할 정도임을 감안하면
사업 아이템 선정 시 적정성은 필히 확보하여야한다

세 번째, 선정된 아이템의 시장성 분석과 타겟고객 선정 및 제품, 가격, 유통, 촉진전략
수립을 위한 고민과 함께 자신이 세운 계획서에 이들의 사항을 표현하여야 한다.

머릿속 생각만으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창업을 하는 경우
결국 사업 과정에 많은 착오로 빠트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아울러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 진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창업자의 역량 분석, 진출하고자하는 시장현황 분석 결과를 통해
최적의 시장을 선정하고 공략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이와같은 타당성과 전략을 올바르게 실행하는 것은
실패 요인을 줄이는 한편 창업 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창업 준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종종 창업가를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한다.
아이템 선정의 타당성 분석은 적정하게 하셨는지요?
진출하고자하는 시장의 규모와 시장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창업 초기부터 매출 한계점에 도달할 시점은 언제쯤 입니까?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전략은 무엇입니까? 등 몇 가지 질문에 창업가 가운데 일부는 쩔쩔맨다.

창업가라면 이에 대한 명확한 대답이 꼭 필요한 부분이며 창업가로서 신규 시장 진입에 필요한 바로미터인데에도 불구하고...
이는 창업가 스스로 창업 성공을 목표 대비 사전 준비가 부족한 경우이다.
이들 그룹은 창업 이후 많은 애로를 겪게 되며 창업 6년째 생존율 31% 이내에 들지 못하는 그룹에 속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창업 성공의 길은 창업을 위한 충분한 준비한 자만이 성공 창업을 이루어 낼 수 있음을 알고
거창한 구호와 말로만 준비하는 것이 아닌 실행 가능한 준비를 통해 대비해야한다.
전략수립을 통한 지름길 개척만이 성공 창업가로 나아갈 수 있음을 생각해 볼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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