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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비앤포스트(주) 대표컨설턴트 박금용(경영학 박사/경영지도사)

창업자의 기술 역량과 함께 진출 시장을 살펴보자.

작성자
tobe
작성일
2017-04-12 15:05
조회
217
창업자의 기술 역량과 함께 진출 시장을 살펴보자

창업자 대부분은 자신이 갖는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에 임한다.
벤처창업의 경우 기술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크고, 소자본 창업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창업의 요소를 살펴보면 기술의 중요성과 함께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외부환경)의 중요성이 기술만큼 중요하다.
그 이유는 진출하고자 하는 창업자의 기술이 진출 시장 규모의 적정성, 성장성이 큰 트렌드, 경쟁사(경쟁사 제품)와의 경쟁에서 우위 요소,
제품 구매 소비자의 니즈에 적합한지에 대한 분석이 기술만큼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창업자는 소유한 기술과 함께 자금, 인적자원, 생산, 마케팅 등 내부 역량도 필요로 한다.
그만큼 창업은 기술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술과 함께 내적에 연계된 많은 가치와 외적 요인들이 함께 어울려 창업의 가치를 갖게 된다.

따라서, 역량있는 창업자는 자신의 갖는 기술 이외에도 외부환경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내적 역량 전반에 대한 강·약점 분석이 창업 계획서에 함께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여야 한다.
그러나, 창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해 보면 창업 전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대응력을 갖고 창업에 임하기보다는
자신이 갖고 있는 우수한 기술을 믿고 창업에 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벤처기업 창업 성공률 3%, 음식점 창업 성공률 8%의 통계치를 감안했을 때,
시장 진입에 있어 대부분의 창업자가 갖는 동일한 기술 우위만 갖고서 성공을 기대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너무나 많을 수 밖에 없다. 결국 이것이 창업 이후 좋지 못한 결과를 낳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기술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는 창업기업의 CEO라면,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소비자의 니즈, 경쟁사 현황, 시장의 트렌드와 시장 규모 분석을 통한 세분화한 시장, 타겟시장조사,
그리고 포지셔닝 구축 전략을 통해 적정한 창업 성공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한다면 성공 창업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창업자라면 자신의 기술 중요성만 이해해 주길 바라지 말고
창업전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적합한 시장을 찾아 최적의 전략을 이끌어가는 CEO가 되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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